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황금박쥐’ 인제 서식 첫 확인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종

최원명 2019년 01월 18일 금요일
▲ 인제에서 처음으로 목격된 붉은박쥐가 동굴에 매달려 동면을 하고 있다.
▲ 인제에서 처음으로 목격된 붉은박쥐가 동굴에 매달려 동면을 하고 있다.
인제군은 지난해부터 집중적으로 실시한 박쥐류 서식실태 조사를 통해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이자 천연기념물 452호인 붉은박쥐의 서식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일명 ‘황금박쥐’로 잘 알려진 붉은박쥐는 애기박쥐과(Vespertilionideae)에 속하는 종으로 오렌지윗수염박쥐로도 불린다.몸길이 4∼6cm,오렌지색 털로 덮혀 있고 귀 끝부분과 발,날개비막 부분이 검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국내에서는 남부지방에서 집단 동면하는 모습이 관찰되지만 인제지역과 같은 북부지방에서는 한 개체 또는 소수 개체만이 관찰될 정도로 매우 보기 힘든 종 중 하나다.군은 문헌기록으로만 전해진 붉은박쥐의 서식을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조사를 벌였지만 그동안 실체를 확인할 수 없었다.이번 멸종위기종 박쥐류 서식실태 조사를 통해 처음으로 붉은박쥐의 서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지역의 미기록 3종인 검은집박쥐,쇠큰수염박쥐,안주애기박쥐의 서식도 추가로 확인했다. 최원명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http://www.kado.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OT 포토
강원도민일보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