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신입생 모집 실시
방과후 자격증 취득 등 지원
2022년까지 취업률 60% 목표
공무원 임용시험 졸업자 선발


[강원도민일보 김정호 기자]5.총괄
강원도내 특성화고는 △강릉정보공고 △강릉중앙고 △강원생활과학고 △강원애니고 △거진정보공고 △김화공업고 △도계전산정보고 △동광산업과학고 △동해상고 △소양고 △영서고 △영월공고 △원주공고 △원주금융회계고 △정선정보공고 △춘천기계공고 △춘천한샘고 △태백기계공고 △홍천농고 △화천정보산업고 △황지정보산업고 등 총 21개교이다.직업계열 학과가 있는 종합고는 △고한고 △도계고 △설악고 △양양고 △주천고 △함백고 △강릉문성고 △동해광희고 △상지대관령고 △석정여고 △성수여고 등 모두 11개이고,마이스터고는 삼척마이스터고,원주의료고,한국소방마이스터고(2020년 개교)가 있다.

■ 특성화고란
 특성화고는 기존 실업계고의 대안적인 학교 모형으로 디자인을 비롯해 기계,요리,관광,만화 및 애니메이션,인터넷, 원예,공예,도예 등의 각기 분야에서 재능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이다.특정분야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이론과 현장실습 등 체험위주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한다.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희망하는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특히 기업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지도하고,방과후학교 등을 통해 자격증 취득을 돕는다.
 2022학년도부터 특성화고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이나 과정을 선택·이수하고,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인 고교학점제가 시행된다.마이스터고는 이보다 앞선 2020학년도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고교학점제를 도입하는 취지는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동일한 과목을 공부하는 현 교육체계에서 탈피,대학생처럼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시간표를 짤 수 있도록 선택권을 넓혀주는 것이다.
 2020학년도 특성화고 입학 전형 일정은 △12월 3~5일 원서접수 △6일 면접·실기고사 △9일 이전 합격자 발표 △24일 합격자 등록이다.특별 전형은 △11월 29일 원서접수 △12월 2일 면접·실기고사 △3일 이전 합격자 발표 △24일 합격자 등록 순으로 진행된다.
■ 지원 및 헤택
 정부는 산업일꾼 양성을 위해 각종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정부가 올해 내놓은 고졸 취업 활성화 정책의 핵심은 청년의 다양한 성장경로 구현으로 오는 2022년까지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종합고 직업계열) 졸업생의 취업률을 6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세부 정책은 ‘취업전’,‘취업시’,‘취업후’로 나뉜다.‘취업전’은 △직업계고 체질 개선 △학생 중심 중등 직업교육체제 구축 △중등직업교육기회 실질적 보장 △상생·협력하는 중등직업교육 생태계 구축 △중등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다.
 ‘취업시’는 △공공부문 고졸채용 확대 △기업의 고졸 채용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 △고졸 취업 지원체계 강화이고,‘취업후’는 △자산형성 지원 확대 △고졸 근로자 역량 개발지원 기업 확대 △고졸 재직자 대학진학 지원이다.
 강원도내에서만 특화된 지원 정책 및 사업도 다양하다.원주공고,춘천기계공고,강릉중앙고,태백기계공고는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으로 교육훈련을 받는 독일식 현장중심 직업교육훈련 모델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개선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강릉정보공고 등 12개교는 학교,학생,중소기업 간 취업확정 협약을 맺고 현장 맞춤형 교육을 펼치고 있다.도와 도교육청은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에서 도내 직업계고 졸업(예정)자를 매년 선발하고 있다.올해 뽑은 인원은 도가 17명,도교육청이 6명이다.선발 분야는 전기,기계,보건,시설,농업,축산 등이다.<끝> 김정호 kimpr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