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사흘간 500명 대상 설문
내달 초 인상 여부·폭 결정
지역내 인상 찬반의견 팽팽

춘천시의원들의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가 25일부터 시작, 의정활동비가 인상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3일 본지 취재 결과 춘천시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위탁해 25일부터 27일까지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춘천시민 500명이 대상이다.

설문조사 결과는 이달 말 도출될 예정이며 춘천시는 내달 2일까지 의정비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인상 여부와 폭 등을 춘천시의회에 통보할 계획이다. 여론조사결과 의정활동비 인상으로 결정이 나면 춘천시의회는 내달 6일까지 조례 개정안을 제출해야 한다.

이번 의정활동비 인상 논의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조치다. 개정안 시행에 따라 그동안 월 110만원이던 기초의원들의 의정활동비는 월 150만원으로 늘어났다. 앞서 강릉의 경우 여론조사를 통해 의정활동비가 월 135만원으로 상향됐고 삼척 역시 여론조사를 거쳐 최대 금액인 월 150만원 지급으로 결정됐다.

의정활동비 인상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견은 엇갈린다. 의정활동비가 의정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보전하는 금액이고 춘천은 의원 1인당 주민수가 1만2453명으로 원주(1만5063명) 다음으로 강원도내에서 두번째로 많다는 점 등을 이유로 의정활동비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있는 반면 고물가로 고통받는 시민들의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는 반론도 함께 나온다.

신영길 춘천시의정비심의위원장은 “의정활동비를 인상해 젊은 인재들이 의회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또 시민들도 의원들에게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도 “전반적으로 의정활동비를 인상하는 추세이지만 여론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알 것 같다”고 했다.

오세현 tpgus@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