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 입지자 내달 3일까지 접수
현역 컷오프 설이후 발표 가능성
이레나 이화여대 교수 인재 영입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29일부터 공천 신청접수에 들어간 가운데 본선 경쟁력이 제1의 공천 기준으로 거론되고 있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4·10 총선에서 총 253곳 지역구에 출마할 입지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3일까지 공천 신청접수를 시작했다. 30일에는 심사 일정을 발표한다.

공천 신청자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약한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서를 비롯해 △금고형 이상의 형 확정시 세비 전액반납 서약서 △출판기념회 정치자금 수수금지 서약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공관위는 공천 적격 여부를 심사하기 위한 ‘클린선거지원단’을 구성해 공천 신청 서류들을 검토할 계획이다. 도출신의 한 핵심 의원은 이날 “이번 총선에서 과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해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연금·교육개혁 등을 뒷받침하는 것이 목표”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 제1의 공천 기준은 야당 후보를 이길 수 있는 본선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강원도는 여·야 모두 춘천과 원주가 경합지가 될 것”이라며 “춘천의 경우 국민들이 우리 당에 기대하는 개혁 요구를 일정 부분 수용하면서 야당 후보를 이길 수 있는, 표 확장성이 높은 입지자가 후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배제)는 설 연휴 이후 발표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 과정에서 해당 의원들과 충분히 소통해 당내 갈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공천 접수가 완료되면 ‘험지’로 분류되는 지역부터 조기에 후보를 확정해 본선전에 대비할 방침이다. 공관위는 이 과정에서 △단수 추천 지역 △우선 추천(전략공천) 지역 △경선 지역을 구분하는 작업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레나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의 영입 인재 환영식을 가졌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 교수에 대해 “우리 정책의 수준과 방향을 잘 잡아줄 것”이라고 했다. 춘천 출신인 이 교수의 경우 지역구나 비례대표 출마보다 해당 분야 정책수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철규 인재영입위원장은 “오늘까지 25명의 인재를 모셨다. 이 중에는 출마해 국회에서 제도 개선에 나설 사람, 출마하지 않고 정책 개발에 동참할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남궁창성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