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후보자 등록, 검증하는 토론회 활성화돼야

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이 21일과 22일 진행됩니다. 4월 10일 선거일에 앞서 4월 2일부터 5일까지는 선상투표가 있으며, 사전투표는 금요일과 토요일인 4월 5, 6일 개최됩니다. 지역구에 출마하는 주요 정당의 공천자가 확정됐으며, 일부 예비후보자의 불출마 등으로 대결 구도는 거의 확정 단계입니다. 강원 출신이 타지역에서 출마한 경우도 있고, 주요 정당 비례대표 후보 순위에 도 출신 여러 명이 포진하고 있어서 정당 지지도에 따라 어느 정도 국회에 진출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번 총선은 공천 과정에서 현역의원이라도 하위 활동인 경우는 배제하고, 당원 권리를 더 높이는 등의 변화가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열기가 뜨거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당 국민의힘에서는 거야 심판을, 야당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권 심판을 호소하며 대립각을 세우는 중입니다. 강원도내 지역구 8석을 놓고 국민의힘은 전체 의석을, 더불어민주당은 과반수 확보해 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정당 선거 구호와 정책, 지역구 및 비례 후보자의 면면과 공약을 세심하게 살펴 엄정한 잣대를 대는 유권자의 시간에 들게 됩니다. 정당을 선택하고, 국회에서 일할 기회를 달라는 호소를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국민 복리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적합한 정당과 후보를 제대로 따져보는 유권자의식을 발휘할 때입니다. 생활과 밀접한 것이 정치이고, 주권자 뜻이 반영되는 것이 선거입니다. 민주사회는 높은 수준의 정치 참여를 통해 이뤄집니다. 투표는 비밀로 행해지고, 일회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기에 소홀하게 취급할 수 있으나 투표 결과는 국가와 공동체사회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정당 정책과 공약이 실효성이 있는지 살피려면 검증 기회가 다양해야 합니다. 정당과 후보자는 유권자들이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법정 토론회에 국한하지 않고 언론사 토론회를 비롯해 각종 정책을 비교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선거 유불리를 따져서 토론회를 무산시키는 것은 유권자에게 제한된 정보를 주겠다는 것으로 불신을 자초할 수 있고 유권자 지지를 어렵게 합니다.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폐해는 유권자의 선택을 방해합니다. 유권자들이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공약을 검증하려면 질의 토론이 주어지는 토론회가 자주 열려야 합니다. 후보자 등록을 계기로 토론의 장에 적극적일 것을 요청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