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대학, 정부 지속적 지원 강조

정부가 의대별 정원 배분 결과를 20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비수도권 거점국립대와 입학정원 50명 이하 ‘미니 의대’ 위주의 증원 가능성이 높아져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9일 본지 취재결과 정부는 의대 정원 증원분 ‘2000명’에 대한 대학별 배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20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증원 정원은 당초 정부가 밝힌 대로 비수도권 80%(1600명)·수도권 20%(400명)가 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도 19일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 의지를 다시 한 번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내년도 의대 정원 증가분 2000명을 비수도권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대폭 배정해 지역 필수의료를 강화할 것”이라며 “지역별 인구, 의료수요, 필수의료 확충 필요성, 대학별 교육여건 등을 감안해 증원된 의대 정원을 먼저 권역별로 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증원은 그간 정부가 ‘지역의료 인프라 확충’을 의대 증원의 근거로 삼아온 만큼 비수도권 거점국립대와 현 정원 50명 미만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강원도내 의대는 강원대 의대(현 입학정원 49명)와 가톨릭관동대 의대(49명)다. 특히 강원대의 경우 거점국립대인데다 현재 비수도권 거점국립대 가운데 제주대(40명)에 이어 두번째로 입학정원이 적어 두 배 이상 증원 가능성도 점쳐진다. 앞서 강원대가 정부에 제출한 증원 희망 규모는 현 정원에서 91명이 늘어난 140명이었다.

가톨릭관동대 의대 역시 영동권에 자리잡은 유일한 의대라는 점에서 대규모 증원 가능성이 나온다. 대학들은 증원 이후 정부의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원대 관계자는 “100명에서 140명 사이로 증원되면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면서 “단순 증원에 그치지 않고, 교수·교재·시설 등 동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이 꼭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정민엽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