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 후속 정책 뒤따라야

정부가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의 대학별 증원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당초 계획대로 2000명 증원을 결정했다는 점에서, 정부의 의료 개혁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특히 비수도권에 1639명,

경기·인천에 361명을 배정하고, 서울을 제외해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를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을 반영했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의대 증원으로 의료 인프라가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사실상 첫발을 디뎠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았습니다.

강원도의 경우 의대 4곳 정원이 165명 늘어나 도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정원이 49명인 강원대가 132명으로 늘었고, 76명인 한림대와 49명인 가톨릭관동대, 93명인 연세대 원주캠퍼스가 모두 각각 100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도내 의대 정원 규모는 모두 432명이 됩니다. 정원 확대는 의료 기반이 열악한 강원도로서는 환영하지 않을 수 없는 일입니다.

강원도는 매년 공공의료 기관 의사들의 타지역 유출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 인력 유출에 이어 약사까지 속속 퇴사해, 공공의료 공백 현상이 심화합니다. 부실한 응급 의료 체계는 도내 지역 병원의 공통된 문제입니다. 이러다가 지역 의료 체계가 붕괴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는 상황입니다. 의대 정원 확대는 강원지역 의료 시스템을 정상화하고, 도민들이 더욱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의료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원 증원과 함께 추진해야 할 숙제가 있습니다. 늘어난 의대생들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의사들이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야 합니다. 지역 대학을 졸업했다 하더라도 유출을 막지 못하면, 증원의 목적을 이룰 수 없습니다. 또한 중증 질환을 담당할 필수 의료 인력을 확보하는 문제도 깊이 고민해야 할 대목입니다.

무엇보다 당장 우려되는 점은, 전공의 사직으로 인한 의료 공백입니다. 강원 지역 대학병원에서는 이미 의료대란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병상 가동률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도 사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을 사직서 제출 시기로 잡고 있습니다. 교수들마저 집단 사직하는 일이 생긴다면 의료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합니다. 의사들이 병원을 지킬 수 있도록 정부는 대화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