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우롱 의료재난 정부·의사 공동책임져야

의사들이 환자를 떠나는 의료대란 장기화로 여러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사회적 재난에 준하는 상태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갖가지 질환 증상에 수술과 검사, 치료와 재발 등으로 질병과 싸우며 압박감을 겪는 환자에게 절망과 좌절을 가하는, 용납될 수 없는 사안입니다. 전공의 의료 거부와 의대생 휴학 등으로 인한 면허정지와 유급을 막기 위해 의대 교수마저 집단사표로 가세하며 최극단으로 치닫는 의료재난에 국민과 환자의 질타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암시민연대 등으로 결성된 한국환자단체연합회에서는 어제(3월 25일) 성명을 내고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지 못해 죽어 나가는 상황이 되어서야 이 비상식적인 사태의 종지부를 찍을 셈인가”라며 의료진의 빠른 복귀는 물론 환자 중심 의료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의료시스템은 단 한 번도 환자 중심으로 사고되거나 운영된 적이 없었고, 이번 의료대란도 그 연장선에서 벌어진 참극”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환자 곁을 떠난 의사들의 주장은 그것이 무엇이든 국민들로부터 지지받지 못할 것임은 자명하다며 집단행동의 즉각적 중단을 피력했습니다. 환자가 진료 연기, 취소 등으로 인한 불편이나 불안, 피해를 실제로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적시에 최선의 수술이나 항암치료, 장기이식 등 치료가 시급한 경우 사태 장기화로 생명과 건강에 치명적인 피해가 발생할 개연성이 크다는 우려를 정부와 의사 양측 모두 무겁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응급환자가 수술 가능한 종합병원을 찾지 못해 구급차 안에서 사망하는 속칭 ‘응급난민’ ‘응급실 뺑뺑이’는 사회적 문제가 된 지 오래됐습니다. 강원연구원 임재연 연구위원의 보고서 ‘응급실 뺑뺑이로 죽어가는 강원도민 수는?’에 따르면 60분 이내 응급센터 도착이 불가능한 강원지역은 3분의 1에 달할 정도로 열악합니다. 지역 공공의료와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시설 및 장비 확충에 의사 수 증대는 필수입니다.

만성적인 의사인력난을 겪는 강원도내 상황을 계속 외면한다면 의료계를 향한 비난은 면하기 어렵습니다. 더욱이 의대 증원에 따른 의료파업은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도 장기 의료재난 사태로 몰고 간 정부 책임은 큽니다. 이번 의료사태가 종료되면 국민은 분명히 시시비비를 가리고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일방 주장에 몰입해서는 탈출구도, 해법도 없습니다. 사태의 엄중함을 직시하고 환자 중심 의료에 협력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