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고은리·신촌리 278필지
감정평가 거쳐 주민협의 예정
현 청사 활용 방안 총선 쟁점

춘천시 동내면에 들어서는 강원특별자치도 신청사 토지 감정평가가 5월 시작, 토지 보상작업이 본격화된다.

26일 본지 취재 결과 강원특별자치도는 최근 ‘강원특별자치도 신청사 건립사업 보상계획’을 안내했다. 이번 보상은 고은리 373번지 일원 공공청사와 진입도로 등 13만8000㎡, 고은리와 신촌리 278필지가 대상이다. 도는 5월 토지 감정평가를 의뢰하고 6월 보상액 산정 결과를 주민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주민들과의 토지보상 협의는 7월쯤 이뤄질 전망이다. 보상액은 지사가 추천한 감정평가사 1명과 토지소유자가 추천한 감정평가사 1명 등 모두 2명이 참여한다. 터전을 떠나야 하는 주민들을 위한 이주자 택지 조성 작업도 시작된다. 도는 사암리 일원에 위치한 도유지에 이주자 택지를 만들기로 했다. 이주자 택지는 25가구 규모로 도는 연말까지 부지 조성 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주자 택지로 옮기는 주민 규모는 보상액 산정 결과가 나와야 구체화 될 전망이다.

도청 신청사 보상 작업이 속도를 내면서 총선과 맞물려 도청사 이전과 현 청사 활용 방안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춘천 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는 대표발의했던 역사문화 정비법과 연계해 신사 등 일제 잔재를 정리하고 춘천 관아와 이궁을 복원해 역사문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이전, 봉의산 명품화도 추진한다.

국민의힘 김혜란 후보는 도청사 이전에 따른 명동 일대의 침체된 상권을 살리기 위해 도청사 부지에 국립현대미술관 춘천 분원을 유치하고 육림고개와 중앙로 등 원도심을 미식·라이프·문화복합 공간으로 확장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새로운미래 조일현 후보는 “도청사가 고은리로 옮겨가면 현 도청사 주변지역은 극심한 공동화 현상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며 “현 청사와 해당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도청사를 새로짓는 일 만큼 치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무소속 오정규 후보는 “도청사를 고은리로 이전하는 것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적지 않다”며 “급하게 추진된 만큼 다시 원점에서 이를 재검토 해 볼 필요도 있다”고 했다.

춘천 을 선거구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한기호 후보는 춘천 강북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교육문화복합타운을 만들고 국제학교를 유치, 인구를 유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전성 후보는 “강북에 도유지(옛 농업기술원 부지)를 놔두고 사유지에 청사를 짓겠다는 계획은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다”며 “북춘천역 설치와 의료타운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앞서 무소속 이호범 후보는 도청사 이전을 원점에서 재검토, 지역균형 발전과 예산 절감을 위해 옛 농업기술원 부지로 도청사를 이전해야 한다고 했다. 오세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