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과서 역사왜곡 논란에 日정부 비판

▲ 신경호 강원도교육감은 28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강원특수교육원 건립 지역을 발표했다. 정민엽
▲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일본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의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유하고 있다’는 역사왜곡 내용이 담긴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자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등 교육계가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27일 본지 취재결과 최근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의 영토’며 ‘한국이 불법 점유하고 있다’는 내용이 기술됐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국내 교육계는 일제히 반발 중이다.

교육부는 최근 발표한 성명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자국 중심의 그릇된 역사관과 영토관으로 역사를 왜곡 기술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지리, 공민, 역사)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시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도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신 교육감은 27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등은 우리가 아이들한테 정확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 국내적으로는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또 일본한테는 강력한 항의를 해야 한다. 건강한 한일관계를 가지고 가려면 역사를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경우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18종 가운데 16종이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로, 15종이 ‘한국의 불법 점거’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민엽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