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광재(공동선거대책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이광재(공동선거대책위원장

경기분당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광재(사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의정갈등을 빚고 있는 의과대학 증원에 대해 “의료계와 정부의 대타협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다”며 “선거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도 지켜야 한다”며 정부와 여야,의료계의 대타협을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떼며 “대타협의 골든타임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최대 피해자가 되고 있다. 환자분들이 제때 수술받지 못해 고통받고 있다”며 “국민대표와 여야, 정부, 의협, 전공의, 시민사회 등 사회적 대타협이 가능한 법률기구 ‘국민건강위원회’를 설치, 대화를 나누자”고 제안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의대 증원 2000명을 못 박았고 의료계에 양보를 압박하고 있다”며 “국정의 최종 책임은 정부에게 있고 정부가 대화를 원한다면, 대화로 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의새’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박민수 복지부 2차차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그는 또 “의대 증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는 모였으나 증원은 단계적으로,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의료계도 대화의 테이블로 돌아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증원 규모를 함께 논의하자”고 덧붙였다.

박창현 chpark@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