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지원 관계장관회의’

한덕수 국무총리는 4·10총선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선거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력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지원 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해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치를 것”이라며 “사전투표지 보관장소의 CCTV를 24시간 공개하고 사전투표지 운송 시 경찰이 호송토록 하는 등 사전투표 관리체계를 강화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또 투·개표 관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투표지를 손으로 직접 확인하는 수검표 절차를 추가하고 해킹의 위험이 없도록 전산 시스템에 대한 보안도 강화했다”며 “투·개표관리에 필요한 인력은 중앙·지방·교육공무원 등 공직자 참여를 예년에 비해 크게 증원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운동기간 안전한 선거운동을 보장하기 위해 경찰을 중심으로 선거 치안 역량을 보강했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투개표에 참여하는 공직자에게 민주주의의 보루라는 막중한 사명감과 정치적 중립의무를 강조하며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선거제도가 민주주의의 핵심 수단으로 원활히 작동하기 위해서는 부정과 불법의 여지들이 철저히 차단돼야 할 것”이라며 “검찰·경찰에서는 선관위와 상호 협력해 공명선거를 저해하는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