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근현대미술관 개관 전시
불교박람회서 ‘조선불교 유신론’도

한용운 ‘님의 침묵’ 초판본
한용운 ‘님의 침묵’ 초판본

일제강점기 승려이자 독립운동가, 시인이었던 만해 한용운의 저서를 소개하는 전시가 잇따른다. 서울 성북근현대문학관은 오는 9월 29일까지 진행하는 개관 특별전 ‘긔른 것은 다 님이다’를 통해 한용운의 ‘님의침묵’ 1926년 초판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해 2월 성북구청이 1억 5100만원에 낙찰받아 국내 현대문학 서적 중 최고가를 기록한 작품으로 인제 백담사에서 쓰여졌다.

한용운의 ‘조선불교유신론’, ‘불교대전’ 등도 일반에 선보인다. 불교 서적 전문 출판사 민족사가 내달 4일부터 7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서울국제불교박람회를 통해서다. ‘불서, 100년 전으로 가다’를 주제로 1913∼1942년 발간된 초판본 불교서적 9권을 실물로 선보인다.

 ‘조선불교유신론’ 표지.
‘조선불교유신론’ 표지.

 

이중 ‘조선불교유신론’은 한용운이 “비합리적인 것들을 지우고 새로운 시대에 맞게 불교를 개혁해야 한다”는 문제 의식 속에 쓴 책이다. 당시 불교의 수행방법과 사고, 법규, 비합리적 승가제도 등을 바꿔야 한다는 만해선사의 주장을 볼 수 있다. 분단 이전 한반도 31개 본산의 모습을 담은 ‘조선사찰 31본산 사진첩’도 전시된다.

박람회 개막일인 내달 4일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청년 400명과 대화를 나누는 ‘담마토크’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진형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