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선거구 어떻게 되나?
4+1 협의체 획정안 의견 모아
도 정치권 선거구 파장 촉각
9석땐 속·고·양 현행 유지
춘천 분구시 타선거구 영향

선서구수정.jpg
[강원도민일보 오세현·이세훈 기자] 범여권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마련한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도내 선거구에 미칠 파장을 두고 도내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25일 정치권에 따르면 협의체는 지역구·비례대표를 각각 253석과 47석으로 유지하고 연동률을 50%로 하는 내용 등의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면서 춘천과 세종시,전남 순천시 등 3곳을 분구하는 선거구 획정안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춘천 분구와 관련해 도 정치권은 크게 두가지 시나리오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강원도 현행 지역구 8석을 유지하면서 분구가 이뤄지느냐,아니면 도내 의석이 1석 추가돼 도내 지역구가 유지되면서 분구가 이뤄지느냐다.도내 의석이 현행보다 1석 늘어 9석 상태로 춘천이 분구가 된다면 통·폐합이 우려됐던 속초·고성·양양(13만6942명)도 인구하한선 기준을 넘는 만큼 선거구 조정 없이 현행대로 21대 총선을 치를 수 있다.또한 기존에 거론되던 철원·화천·양구·인제와 고성이 합치는 DMZ선거구도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8석이 유지된다면 선거구는 복잡해진다.춘천이 분구되고 인근 지역과 통합이 이뤄지지 않으면 철원·화천·양구·인제는 속초·고성, 양양은 강릉과 각각 통합된다.

대신 홍천은 횡성·영월·평창과 묶고 동해·삼척은 태백·정선과 통합되는 안이 거론되고 있다.

춘천분구를 전제로 인근지역과 통합이 이뤄지면 15대 총선을 기준으로 할 경우 춘천북부지역인 갑 선거구는 철원·화천·양구,남부권인 을 선거구는 홍천과 통합이 논의될 수 있다.인제는 속·고·양에 붙이는 안이 예상된다.도 정치권에서는 농어촌 지역을 배려한 선거구획정이 이뤄질 경우 춘천 분구는 9석이 보장된 상태로 진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도 정치권 한 관계자는 “춘천 분구가 진행된다면 강원도 의석이 현행보다 1석 증가하는 것을 전제로 해야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강원도는 또다시 분구 여파로 인한 선거구 조정 혼란을 피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오세현·이세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