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정책 불만족 정착 꺼려, 시군센터 신설 활성화해야

강원지역에서 살고 싶지 않은 현상이 비단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외국인노동자들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도내 거주 외국인노동자 4명 중 1명꼴로 ‘탈 강원’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4명 중 1명은 한국어교육기관을 찾기 힘들다며 정착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타국살이에서 가장 긴요한 한국어교육조차 원활하지 않은 실태를 우려합니다. 생산성 확보와 인구 유지에 근간이 되는 청년층 및 젊은 외국인노동자들이 강원을 외면해서는 미래가 암울합니다.

이미 타 시도에서는 제조업 및 고령화된 농림어촌 노동인력 수급과 인구 절벽 대응을 위해 외국인 정착을 위한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강원도 역시 외국인정책 태스크포스를 신설했으나, 강원에 정착하고 계속 살고 싶어도 방해 요인이 여러가지로 나타납니다. 도여성가족연구원에서 20, 30대 중심 이주노동자 407명 대상 설문 및 면담조사를 진행한 결과 2명 중 1명꼴로 직장 근무, 주거 환경, 여가 생활 3대 항목 모두 불만족하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직장에서 다친 경우는 3명 중 1명꼴이고, 욕설과 언어적 폭력 및 폭행도 3명 중 1명이 해당됐습니다. 대개 회사에서 제공하는 주거시설은 질 낮은 수준임을 드러냈습니다. 많은 사람과 함께 지내야 하고, 더러우며, 더위와 추위를 견디기 힘들 정도라고 호소합니다. 일상에서 겪는 큰 어려움은 언어 소통과 사회적 고립이어서 쉬는 날에도 주로 한국어를 공부하는데 배울 곳이 없다고 지적합니다.

직장 내 갈등이 생기거나 업무 중 다쳤을 때 등 생활 고충과 법률 상담 필요성이 크지만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가는 지자체에서는 영세한 농가 부담과 주거시설 부족 상황 타개책으로 이주노동자 공공숙소를 설치해 양측의 권익과 경제 발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는 물론 인권지원센터를 운영 중으로 오늘(12월 14일) 이주노동자 인권 관련 세미나를 열어 사회적 관심을 환기합니다.

강원에 거주하고 싶지 않은 이유로 외국인 및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지원정책 불만족도가 68%를 차지해 최대 걸림돌로 조사됐다는 점에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중앙정부에서 내년부터 예산 투입을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진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가 유명무실해지지 않도록 도 및 시군에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센터가 없는 지역은 신설해 입국 초기부터 관리해 정착을 유도해야 이탈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