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한림대 포함 정부 협상 요구
내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 결정
거점국립대 총장협 갈등 봉합 호소

의대 증원을 두고 정부와 의료계가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는 가운데 강원대·한림대 등 전국 19개 대학 의대 교수들이 정부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하며 연대 대응을 시사했다.

정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이 병원과 대학을 떠난 데 이어 의대 교수들까지 집단 사직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거점국립대 총장들이 진화에 나섰다.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은 지난 12일 회의를 갖고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입장문에서 비대위는 “정부는 우리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15일까지 각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뒤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의대 교수들이 정부가 협상 테이블에 앉을 것을 강력히 호소하고 나섰으나 정부 입장은 확고하다. 13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는 각 대학을 통해 의대 여건과 희망 증원 인원을 수렴했다”며 “의사 양성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해 2025년부터 2000명을 증원하기로 결정한 것”이라 못 박았다.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자 총장들이 갈등 봉합에 나섰다. 김헌영 강원대 총장을 비롯한 전국 거점국립대 총장들로 구성된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는 13일 호소문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모두가 한걸음 뒤로 물러나 오늘의 결정이 내일의 대한민국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정부는 의료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의료계도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도 혁신과 개선을 도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민엽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