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은 지역주민들의 취업을 돕고 창업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4년 화천군 취·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군은 먼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구직활동비를 지원하는 ‘자기주도 내일설계 프로젝트’를 연중 실시하고 있다. 사업 대상은 화천에 거주하는 18~64세의 미취업자로 1인 당 최대 70만원의 구직활동비(자부담 20%)를 지원한다. 구직활동비는 취업 교육과 훈련비, 교재비, 도서구입비, 응시료, 자격증 발급 비용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화천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창업가 역량강화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역량강화를 위해 군은 연중 ‘기업(UP) 멘토링 지원사업’을 진행, 창업가들은 전문가들로부터 세무회계, 인사노무, 정책자금, 마케팅, 지식재산권, 해외시장 진출 등 필요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군은 또 지역 청장년의 창업지원을 위한 ‘위워크 청장년 로컬창업가 지원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창업하려는 주민(19~64세)에게 창업 이론교육과 초기 멘토링(5월), 창업자 발표평가(6월)를 거쳐 1인 최대 1000만원의 사업화 자금 지원(6~9월), 전문가 전담 멘토링(11월) 등의 지원을 체계적 진행한다.

신청은 오는 4월 중 열리는 사업설명회 당일 현장에서 컨설팅 후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안의호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