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사회 “대표자 회의 결정 따를 것”
정부·지자체 예의주시 대책 고심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립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지역의사회 등 개원의까지 집단행동 논의를 시작하고 있어 의료대란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지난 27일 대한의사협회 회장으로 당선된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취임 이후 간담회를 통해 “전공의, 교수, 학생 중 누구 하나라도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거나 고발을 당하거나 행정처분을 하는 불상사가 벌어진다면 전 직역을 동원해 가장 강력한 수단을 사용해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오는 31일 시도의사회 대표자 회의를 열고 집단행동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강원특별자치도의사회 관계자는 “우선 31일 시도대표자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안에 따라 도의사회도 움직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원도내 수련병원에서는 전공의 집단사직 이후 현장을 지키고 있던 교수들도 피로도 누적을 호소하며 중증·응급 환자 진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줄이겠다고 예고했다. 강원대병원 소속 A교수는 “현재 우리 과에서도 한 교수 당 일주일에 4번은 당직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일부 과의 경우에는 야간당직까지 포함해 3일 연속으로 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다”며 “한 달 넘게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다보니 교수들 대부분이 버티기 힘든 상황에 놓인 것은 맞다”고 토로했다. 강원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최근 내달 1일부터 주 52시간 근무를 실시하고, 중증·응급 환자 진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는 개원의와 대학병원 교수들의 집단행동 추이를 살펴보며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지난 27일 전국 시도보건국장 회의를 열고 개원의와 교수들의 집단행동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28일 보건복지부는 분만·응급 등 필수의료 전공의에게 매월 100만원 수련보조수당을 지급하고, 전공의 연속근무시간을 단축하는 등 전공의 복귀를 위한 지원책도 제시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관계자는 “교수 사직으로 인해 도내 4개 대학병원 진료 및 수술이 중단됐을 경우 대응단계를 2단계로 상향해 지역의료원 중심 체계 전환하기 위해서 매일 4개 대학병원 상황을 살펴보고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호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