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양구축협 사업정지

photo_caption
농림부가 1일 화천·양구축협에 사업정지 조치를 내리자 현금인출기를 이용하기 위해 화천지점을 방문한 군장병들이 공고문을 확인한 뒤 발길을 돌리고 있다. 화천/윤수용
 농림부가 1일 화천·양구축협에 대해 6개월 사업정지 조치를 내리고 경영상태 실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화천·양구지역이 술렁이고 있다.
 특히 지역 공공기관이나 사업자 등이 예치한 고액의 뭉칫돈이 빠져나가자 예금 인출을 하지 못한 일반 조합원들의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

예금주·납품업자·축산농가 연쇄 피해 우려
농림부, 긴급대출 조치… 노조원 대응 '촉각'

 이날 30여명으로 구성된 농림부 실사단이 화천·양구축협을 방문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대책을 세우는 등 분주한 모습이 역력했다.
 조합원의 피해는 말할 것도 없이 군납 등 축협과 관련된 납품업자와 축산농가들도 연쇄도산 등을 우려하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해 발만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원주축협에 지원투쟁을 나간 조합원들이 1일 돌아올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경찰도 비상이 걸렸다. 전직원이 근무대기하고 있으며 인근 경찰서에서 인원을 지원받는 등 사업정지 조치로 인한 노조원들의 대응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실사단은 긴급자금이 필요한 예금주를 위해 인근 농협에서 예금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조합원들의 편의를 위해 사료판매 등 일부 경제사업에 대해 당분간 운영할 계획을 세우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또 예금주를 대상으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받지 못하는 5000만원 이상의 예금도 전액 보상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안을 느낀 예금주와 조합원, 인근 상인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1일 오전 생활보호대상자인 김 모(73·양구읍)씨의 경우 "정부에서 나온 생활비를 축협에 예치했는데 인출을 못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축협 인근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김 모(48·양구읍)씨는 "파업기간 축협에 사람이 찾질 않아 추석대목 장사도 접었다"며 "인근 점포들도 다들 축협이 문닫는 바람에 피해가 막심하다"고 말했다.
 화천읍에서 만난 택시기사들은 "최악의 축협 사태를 우려하는 손님들의 토로를 자주 접하고 있다"며 "지역경제 안정과 주민불안 해소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선행되야 한다는게 공통된 목소리"라고 말했다.
 농림부 관계자는 ?예금주 및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정지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천/윤수용 ysy@kado.net
양구/박수혁 ftas@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