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 D-21
유권자 적어 각 정당 외면
후보전원 강원 방문 없어
인구 3% 소외론 현실화

19대 대선이 진행 중인 가운데 강원도가 3%(인구기준)의 덫에 빠질 위기에 놓였다.
제19대 대선이 17일 강원도를 포함,전국적으로 일제히 시작된 가운데 공식선거운동기간 첫날인 이날 5당 후보의 유세일정이 수도권과 영호남,충청에 집중,강원도만 빠졌다.3% 인구한계에 따른 소외론이 현실화된 것이다.본선거 돌입에도 불구하고 도방문 공식일정이 나오지 않는 본선은 도내 합동연설회나 토론회가 한 차례도 없었던 각 당 경선의 데자뷰로 보인다.
이는 “이번 대선을 통해 강원도내 당세를 키우자”는 각 정당 강원선거대책위의 강한 의지와도 맞지 않는 상황이다.더욱이 이번 대선이 뚜렷한 이념대결이 보이지 않는데다 지역별 대립구도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가 부각되지 않으면서 대도시와 영·호남 등 전략적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대선후보와 정당일정이 집중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강원도 역할론은 강원도 소외론으로 전환되고 있다.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정의당 도당은 “전략적 투표로 강원도 정치지형을 바꾸고 소외시대를 끝내자”고,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도당은 “역대 선거처럼 보수층을 결집시켜달라”고 호소하고 있다.그러나 정작 후보와 중앙선대위 차원의 강원전략은 없는 상황이다.각 도당은 모두 선거초반 세몰이를 위해 조속한 방문을 요청하거나 협의중이지만 확정일정은 발표되지 않고 있다.선거 초반과 중·후반 최소한 두 차례씩의 방문을 원하고 있으나 이 횟수를 채울수 있을지도 장담하기 어렵다.
오히려 김진태 자유한국당 강원선대위원장이 대구 등 전국 지원유세에 나서고,권성동 바른정당 도당위원장과 황영철 의원도 중앙선대위 활동에 집중하는 등 도내 국회의원들의 지역내 활동이 지난 대선보다 축소되는 분위기다.도내 정치권에서는 “조정기를 거치면서 후보간 대결이 본격화될 경우 후보나 정당들도 지금과는 다른 양상으로 강원도를 접근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특별취재반/백오인·김여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